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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year ago

THE JAGUAR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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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1호는 종래의 방식에서 벗어난 완전히 새로운, 새로운 전기 파워트레인의 개발을 한층 더 앞당기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의 세계를 살펴본다. 동시에 지금 바로 사전 예약이 가능하고 2018년 하반기에 출고 가능한 우리의 혁명적인 신 모델인 재규어 I-PACE 콘셉트 차량을 만나볼 수 있다.

DESIGN “디지털

DESIGN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디자이너들의 창조 툴 박스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SILVIA WEIDENBACH, 런던 소재 왕립예술대학 초청 강사 2015 골드스미쓰의 ‘페어 베스트 뉴 디자인’ 상 수상자 런던에서 왕립예술대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을 때였다. 그때 처음 ‘부가 제조’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다. 아마 여러분은 3D 프린팅이라는 개념으로 더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때는 이 개념에 깊은 인상을 받았던 것 같지는 않다. 나는 한 은세공사의 공방에서 오랫동안 견습 기간을 가지며 고전적인 방식으로 보석세공 기술을 배웠다. 손이 아닌 무언가, 즉 제 3자와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서가 아니라 내 손을 써서 만드는 방법을 배웠던 것이다. 새로운 개념에 난 회의적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창조 과정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었다. 생각의 교정은 또 다른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접했을 때 찾아왔다. 이 테크놀로지에 관해선 아마도 덜 친숙하실 텐데, ‘햅틱 암(촉각을 지닌 팔)’ 이라 명명되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 디자인 드로잉 과정을 디지털 가상 환경에 연결시키는 디지털 형태의 조각 도구다. 이것을 쓰면, 놀라운 촉각 정확도로 디지털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다. 즉, 이 도구는 말랑말랑한 진흙 속에서 손을 꺼내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마치 손을 써서 세세한 3D 모델을 생산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이것을 쓰면, 아주 작은 구성물을 줌인, 줌 아웃하며, 이전 형태의 기록을 파괴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다시 디자인할 수 있다. ‘햅틱 암’ 을 만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계속해서 이 산업에 함께할 뿐만 아니라, 현재 보석 디자인에서 가능한 것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보석세공의 위상 그 자체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리라는 점을 난 깨달았다. 2015년 ‘그래니스 칩스Granny’s Chips(할머니의 유산)’라고 내가 이름 붙인, 실험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그래니스 칩스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닉네임인데, 컬리넌 다이아몬드에서 (역사상 발견된 것들 중 가장 큰 3106 캐럿) 잘라낸 두 개의 큰 돌이 특징인, 여왕의 할머니가 소장하던 브로치 때문에 생긴 닉네임이다. 그래니스 칩스 브로치의 기본 구조를 햅틱 암을 써서 디자인했고, 3D 프린터를 사용하며 제조했다. 소재는 나일론이었다. 궁극적으로 각 부분을 완성하는 데는 전통적 ‘아날로그 수공예 기술’이 사용되었고, 색채 그리고 은, 다이아몬드 같은 다른 재료를 추가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 사용했던 디지털 요소는 내가 그동안 찾고 있었던 예술적 표현 양식이 무엇인지 나 자신에게 일깨워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뉴 테크놀로지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건 나만이 아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보석세공 디자이너들의 창조 툴 박스를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또 오늘날 우리가 보석을 인식하고 또 제조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보석이 할 수 있는 것, 될 수 있는 것의 범위도 크게 넓혀 놓았다. 우리는 지금 아날로그 디자인과 디지털 디자인의 경계를 건너가고 있고, 그와 동시에 두 디자인 과정이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있는 셈이다. 정교하고 세밀한 보석 작품을 만들어내는 일은 전통적 공예 기술 가운데 가장 성취하기 어려운 한 가지 일이며, 그리하여 우리가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들은 앞으로의 거대한 도약을 의미한다. 더욱이 눈이나 머리에 착용 가능한 제품과 스마트워치를 포함하는, 이른바 디지털 착용물은 우리의 타고난 능력을 심미적으로, 의사소통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효율적으로 확장한 것이다. 디지털 착용물은 한 생물종으로서 가지는 우리의 고유성을 증대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의 44 THE JAGUAR

혼합 재료 예술: 3D 모델링은 예술가에게 재료를 가지고 실험할 절대 자유를 선사한다. 왼쪽: 나일론으로 된 베이덴바흐의 펜던트 ‘보물과 즐거움을 위한 작품’ 위쪽: 은으로 된 도리 슈의 반지 ‘보이지 않는 것을 만져라’ PHOTOGRAPHY: UDO W. BEIER, PR (3) 한계는 없다: 다니엘 크루거의 펜던트(위쪽)와 노먼 베버의 브로치(오른쪽)는 오늘날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형식, 구조, 재료와 실험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THE JAGUAR 45

 

JAGUAR

THE JAGUAR #03 Magazine

 

<재규어> 매거진은 다이내믹 드라이빙에서부터 매혹적인 디자인, 최첨단 테크놀로지까지, 감각을 일깨우는 재규어의 독보적인 퍼포먼스를 소개한다.

<재규어>의 이번 최신호는 거리에서 이미 그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 새로운 재규어의 소형 스포츠카, “E-PACE”를 소개한다. 우리는 2020 년부터 모든 신형 재규어 차량을 전기차로 만들고자 하며, 그에 따라 르망에서의 역사적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부터 XE SV 프로젝트 8의 뉘르부르크링 주행,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최신 소식까지, 트랙에서의 혁신이 어떻게 재규어의 신차 개발로 이어지고 있는지 탐색한다.

LIBRARY

THE JAGUAR 03
THE JAGUAR 02
THE JAGUAR 01

© JAGUAR LAND ROVER LIMITED 2017


상기 연비는 제조사가 국내 법률에 따라 공식적인 인증을 통해 얻은 결과입니다. 단, 차량의 실제 연료 소비량은 운전자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치는 비교 목적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