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1 year ago

THE JAGUAR 03

  • Text
  • Jaguar
  • Marke
  • Mans
  • Audio
  • Rover
  • Formula
  • Breeze
  • Howe
  • Servicing
  • Theatre
<재규어>의 이번 최신호는 거리에서 이미 그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 새로운 재규어의 소형 스포츠카, “E-PACE”를 소개한다. 우리는 2020 년부터 모든 신형 재규어 차량을 전기차로 만들고자 하며, 그에 따라 르망에서의 역사적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부터 XE SV 프로젝트 8의 뉘르부르크링 주행,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최신 소식까지, 트랙에서의 혁신이 어떻게 재규어의 신차 개발로 이어지고 있는지 탐색한다.

XE SV PROJECT 8 FIGURE

XE SV PROJECT 8 FIGURE OF 8 도로 위의 역사상 가장 강력한 재규어 차량의 기원은 바로 4 도어 XE 세단이다. 재규어 랜드로버 스페셜 비히클 오퍼레이션 매니저 데이비드 푹이 왜 이 사실에 놀라서는 안 되는지를 설명한다. 독일의 아이펠(Eifel) 지역은 지형학자들을 위한 꿈의 장소만은 아니다. 화산들이 침식되며 형성된 구불구불한 고원 곳곳에는 울창한 숲들과 강줄기가 산재해 있다. 이 세계적인 신비의 장소는 90년이 넘도록 뉘르부르크링(Nürburging) 경주용 트랙(12.9 마일)의 고향이기도 했다. F1 의 전설 재키 스튜어트(Jackie Stewart)가 “녹색 지옥” 이라고 명명한 곳이기도 하다. 구불구불하고 긴 이곳의 서킷은 아마도 어떤 자동차에게도 가장 혹독한 시험 장소일 것이다. 재규어가 극한의 테스트를 위해 XE SV 프로젝트 8을 이곳까지 데려온 이유이기도 하다. 차량은 단 3.3 초 만에 60mph까지 가속할 수 있는데(재규어 차량 중 가장 빨리 가속하는 차량) 592bhp V8 엔진, 올 휠 드라이브가 특징이며, 마법적인 드라이브 트레인과 핸들링 테크놀로지에는 현재 사용 가능한 모든 것이 집결되어 있다. 이들 모두가 이 매력적인 4 도어 세단의 발톱을 예리하게 하고 궁극의 트랙 마에스트로를 만들어내는 요소들이다. 왜 XE 세단이 프로젝트 8에게는 완벽한 플랫폼인지, 어느 누구보다 잘 아는 한 사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바로 비히클 다이내믹스 엔지니어 데이비드 푹(David Pook, 42세)이다. 그는 코벤트리 대학 오토모티브 엔지니어링 디자인 과정을 졸업했고, 스스로 기억하기로는 스포츠카 오타쿠였는데 재규어 랜드로버에 합류한 이래로 줄곧 이 꿈을 실현해왔다. 17년이 넘도록 “R” 배지를 장착한 다수의 재규어 차량이 바로 그의 책상을 통과해 출시되었다. SVO로 옮겨 자신만의 팀을 이끌고, 모든 SVO 제품에 비히클 다이내믹스를 구현하는 업무를 맡는다는 건, 그의 말을 그대로 옮기자면, “언제나 내가 열고 싶었던 문”이었다. SVO의 업무는 재규어의 역량과 엔지니어링 기술을 내외에 멋지게 선보이는 것. XE를 활용하겠다는 결정에 대해 푹은 이렇게 말한다. “XE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려 했던 건 아니었어요. 그보다는 하나의 팀으로서 우리가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가 관건이었죠. 오직 소수만이 다룰 수 있는 영웅적인 차량에는 우리는 관심이 없었어요.” 기대하는 것처럼 SVO 팀은 초 고성능 차에 열정적이다. 또 소형 레이싱카를 제작하고 싶어했다. “드라이버 용 카의 결정판을 만들고 싶었죠.” XE는 재규어의 최신 세대 플랫폼을 선보이는데, 정확히 SVO 팀이 원했던 것이다. 레이싱카로서는 이례적으로 4 도어 카라는 사실조차 엔지니어링의 관점에서 보면 완벽하게 말이 된다. 프로젝트 8은 엔지니어링 상의 도전과제를 몇 가지 제시했었다. V8 엔진을(이 엔진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차는 아닌) XE 내부에 삽입한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던 것처럼, 특정 수준 이상의 PHOTOGRAPHY: BEADYEYE.TV / NICK DUNGAN 52 THE JAGUAR

모르긴해도뉘르부르크링의 ‘녹색지옥’보다더가혹한 차량/주행자테스트환경은 지상에없을것이다. 8가지팩트와수치 극한의 퍼포먼스와 그것에 동반되는 그립력을 보장한다는 건, 이 엔진이 올 휠 드라이브와 잘 결합되어야 한다는 걸 의미했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8은 F-TYPE SVR 올 휠 드라이브 파워 트레인을 XE의 리어 휠 드라이브에 결합한다. 필요한 경우 전방 차축에 토크를 전달하는 센터 클러치, 전자식 후방 차축 디퍼렌셜, 두 차축 모두의 토크 백터링 같은 하드웨어는 연결감 풍부한 운전 경험을 만들어낸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 구성요소만큼이나 환경의 조정에서 중요한 퍼포먼스 향상 도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8을 그토록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는, (운전자의) 핸들링과 엑셀 인풋에 반응하며 차량의 행동을 수정하는 소프트웨어와 운전자가 훌륭하게 연결된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8에 관하여 자랑스러웠던 점이 무엇이었냐고 묻자, 푹은 차의 반응 능력을 언급한다. “이 차는 정말로 운전자를 설레게 해요. 뉘르부르크링에서만 그런 건 아니죠. 한마디로 이 차는 넌센스가 없고, 타협이 없는 차랍니다. 퍼포먼스 향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이 차에서 우리가 해냈어요.” 1. 300대제조예정 2. 주요엔지니어링콘텐츠중 80%가 XE SV 프로젝트 8에만사용된것들 3. 3.3초만에 0-60 mph 가속 4. 최고속도 200 mph 5. 출력 600PS (700 Nm) 6. 8단변속그리고 0.2초내의신속한기어변속 7. 카본세라믹브레이크 (전방 400mm) 8. 특별히경량화된알로이휠그리고 미쉐린타이어, 파일럿스포츠컵 2 드라이버용 카의결정판을 만들고싶었죠 *상기내용은국내출시모델사양과다소상이할수있습니다. 이번테스트에대해더상세히알아보려면, jaguar.com/project8 THE JAGUAR 53

 

JAGUAR

THE JAGUAR #03 Magazine

 

<재규어> 매거진은 다이내믹 드라이빙에서부터 매혹적인 디자인, 최첨단 테크놀로지까지, 감각을 일깨우는 재규어의 독보적인 퍼포먼스를 소개한다.

<재규어>의 이번 최신호는 거리에서 이미 그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 새로운 재규어의 소형 스포츠카, “E-PACE”를 소개한다. 우리는 2020 년부터 모든 신형 재규어 차량을 전기차로 만들고자 하며, 그에 따라 르망에서의 역사적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부터 XE SV 프로젝트 8의 뉘르부르크링 주행,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최신 소식까지, 트랙에서의 혁신이 어떻게 재규어의 신차 개발로 이어지고 있는지 탐색한다.

LIBRARY

THE JAGUAR 03
THE JAGUAR 02
THE JAGUAR 01

© JAGUAR LAND ROVER LIMITED 2017


상기 연비는 제조사가 국내 법률에 따라 공식적인 인증을 통해 얻은 결과입니다. 단, 차량의 실제 연료 소비량은 운전자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치는 비교 목적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