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s
3 months ago

THE JAGUAR 06

가끔 논란을 일으키는 그래픽 디자인계의 거장 스테판 사이그마이스터 | 영국의 공예가가 선보이는 새로운 차원의 목공예 | 폴 파이레가 선보이는 상하이 미슐렝 스타 레스토랑 | 아이리스 반 헤르펜이 재정의한 패션 테크놀로지 | 미래도시 서울로의 시간 여행

ROAD TEST “ 이 안에

ROAD TEST “ 이 안에 들어오면 도시의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마음이 편안할 뿐만 아니라, 기분이 맑아지는 느낌이죠”

DESTINATION DRIVE 현대인의 생활은 백색 소음 그 자체다. 스마트폰, 광고, TV 화면, 지나가는 차량의 소리 등 어디를 둘러봐도 사람의 관심을 끄는 요소로 가득하다. 특히 정글 같은 도시에서 진정한 고요함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이다. 그러니 자극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더욱 깊은 고요함과 사색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대두되는 건 전혀 놀랍지 않다. 뉴욕의 이동식 명상 트럭인 컴 시티(Calm City)에서 사람들이 인터넷을 그만 들여다보고 잠들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 앱에 이르기까지, 고요함은 새로운 화두가 된 듯하다. 그러나 핀란드는 사색이라는 개념을 항상 최전선에서 실천해온 나라라고 할 수 있다. 핀란드는 국토 면적이 넓어 국민 3명당 2km 2 에 달하는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으며, 이는 여유롭게 몸을 뉘이고 휴식을 취하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수많은 군도가 밀집된 반도에 위치한 수도 헬싱키조차 다수의 면적이 울창한 숲으로 뒤덮여 있다. 핀란드 사람을 만나보면 잡담을 즐기는 행위는 이들의 국민성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이는 국토 면적에 비해 인구가 적다는 데서 기인한 것일 수 있지만, 핀란드는 두 사람이 침묵 속에 서로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해도 완벽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핀란드인들이 내성적이라서가 아니라 이것이 문화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여행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경계심을 내려놓게 된다. 이 고요한 수도는 재규어 역사상 가장 조용한 차량이자 고급형 SUV인 순수 전기차 I-PACE의 보금자리로 완벽한 도시이다. 겨울철 눈 위를 지나가는 타이어의 소리밖에 나지 않는 I-PACE를 타고 헬싱키 시내 중심지로 매끄럽게 들어섰다. 이전 페이지 및 아래 사진: 건축가 미코 수마넨(오른쪽 아래)이 헬싱키의 중심부에 설계한 명상 공간인 '깜삐 예배당' 앞에 세워진 I-PACE. 위 사진: 핀란드의 황무지를 가볍게 거닐기 핀란드 수도에서 가장 혼잡한 상업 중심지인 마켓 스퀘어는 고요함을 찾기에 동떨어진 장소로 보일 수 있지만 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헬싱키 시의회에서는 이 곳에 혁신적인 경관의 새로운 예배당인 ‘깜삐 예배당’을 짓기로 결정했고, 이곳은 ‘침묵의 교회’ 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예배당은 교회 신자가 아닌 사람들도 즐겨 찾는 명소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핀란드인의 침묵에 대한 사랑을 예배당으로 표현한 일례라 할 수 있다. 헬싱키의 전 부시장 페카 코르피넨이 착수한 프로젝트인 이 예배당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잠시 멈춰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동료인 키모 리툴라 및 니코 시롤라와 함께 이 예배당을 설계한 헬싱키 출신 K2S 건축가 미코 수마넨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이 도시의 한 요소인 사람들의 흐름을 연구했습니다. 건축물의 형태는 월풀 욕조나 유동 인구로 가득한 섬 같은 모양이었죠.” 점유 면적 75m 2 로 극히 적은 공간을 활용하여 지은 이 건축물은 전체가 목조로 되어 있으며 측면은 한없이 확장되는 듯한 곡선을 그리며 위로 솟아 있다. 건물 외부는 전통적인 가문비나무 목재로 덮여 있는데, 이는 목재 표면에 침투하여 핀란드의 혹독한 겨울에도 보존력이 유지되는 나노기술을 사용해 만든 최신 바이오왁스로 부착되어 있다. 예배당 내부에 들어서면 그 혁신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완벽한 수평 길이로 된 가벼운 오리나무 목재가 위쪽으로 둥글게 말려 올라가 하나의 매끄럽고 질감이 느껴지는 표면을 만들어낸다. 이곳에서 도시는 자취를 감춘다. THE JAGUAR 27

 

JAGUAR

THE JAGUAR #06 Magazine

 

<재규어> 매거진은 다이내믹 드라이빙에서부터 매혹적인 디자인, 최첨단 테크놀로지까지, 감각을 일깨우는 재규어의 독보적인 퍼포먼스를 소개한다.

<재규어> 창의력과 혁신은 재규어가 내딛는 모든 발걸음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디자이너, 발명가, 자유로운 사상가 등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흥미로운 자동차 이야기도 물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규어 I-PACE와 함께한 고요한 핀란드 여행, 전설적인 XJ220, 그리고 스타일리시한 우아함을 뽐내는 1978 XJ까지 이번 호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LIBRARY

THE JAGUAR 06
THE JAGUAR 03
THE JAGUAR 02
THE JAGUAR 01

© JAGUAR LAND ROVER LIMITED 2017


상기 연비는 제조사가 국내 법률에 따라 공식적인 인증을 통해 얻은 결과입니다. 단, 차량의 실제 연료 소비량은 운전자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치는 비교 목적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