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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years ago

THE JAGUAR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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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1호는 종래의 방식에서 벗어난 완전히 새로운, 새로운 전기 파워트레인의 개발을 한층 더 앞당기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의 세계를 살펴본다. 동시에 지금 바로 사전 예약이 가능하고 2018년 하반기에 출고 가능한 우리의 혁명적인 신 모델인 재규어 I-PACE 콘셉트 차량을 만나볼 수 있다.

DESIGN “디지털

DESIGN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디자이너들의 창조 툴 박스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SILVIA WEIDENBACH, 런던 소재 왕립예술대학 초청 강사 2015 골드스미쓰의 ‘페어 베스트 뉴 디자인’ 상 수상자 런던에서 왕립예술대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을 때였다. 그때 처음 ‘부가 제조’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다. 아마 여러분은 3D 프린팅이라는 개념으로 더 잘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때는 이 개념에 깊은 인상을 받았던 것 같지는 않다. 나는 한 은세공사의 공방에서 오랫동안 견습 기간을 가지며 고전적인 방식으로 보석세공 기술을 배웠다. 손이 아닌 무언가, 즉 제 3자와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서가 아니라 내 손을 써서 만드는 방법을 배웠던 것이다. 새로운 개념에 난 회의적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창조 과정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었다. 생각의 교정은 또 다른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접했을 때 찾아왔다. 이 테크놀로지에 관해선 아마도 덜 친숙하실 텐데, ‘햅틱 암(촉각을 지닌 팔)’ 이라 명명되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 디자인 드로잉 과정을 디지털 가상 환경에 연결시키는 디지털 형태의 조각 도구다. 이것을 쓰면, 놀라운 촉각 정확도로 디지털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다. 즉, 이 도구는 말랑말랑한 진흙 속에서 손을 꺼내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마치 손을 써서 세세한 3D 모델을 생산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이것을 쓰면, 아주 작은 구성물을 줌인, 줌 아웃하며, 이전 형태의 기록을 파괴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다시 디자인할 수 있다. ‘햅틱 암’ 을 만나면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계속해서 이 산업에 함께할 뿐만 아니라, 현재 보석 디자인에서 가능한 것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보석세공의 위상 그 자체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리라는 점을 난 깨달았다. 2015년 ‘그래니스 칩스Granny’s Chips(할머니의 유산)’라고 내가 이름 붙인, 실험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그래니스 칩스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닉네임인데, 컬리넌 다이아몬드에서 (역사상 발견된 것들 중 가장 큰 3106 캐럿) 잘라낸 두 개의 큰 돌이 특징인, 여왕의 할머니가 소장하던 브로치 때문에 생긴 닉네임이다. 그래니스 칩스 브로치의 기본 구조를 햅틱 암을 써서 디자인했고, 3D 프린터를 사용하며 제조했다. 소재는 나일론이었다. 궁극적으로 각 부분을 완성하는 데는 전통적 ‘아날로그 수공예 기술’이 사용되었고, 색채 그리고 은, 다이아몬드 같은 다른 재료를 추가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 사용했던 디지털 요소는 내가 그동안 찾고 있었던 예술적 표현 양식이 무엇인지 나 자신에게 일깨워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뉴 테크놀로지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건 나만이 아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보석세공 디자이너들의 창조 툴 박스를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또 오늘날 우리가 보석을 인식하고 또 제조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보석이 할 수 있는 것, 될 수 있는 것의 범위도 크게 넓혀 놓았다. 우리는 지금 아날로그 디자인과 디지털 디자인의 경계를 건너가고 있고, 그와 동시에 두 디자인 과정이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있는 셈이다. 정교하고 세밀한 보석 작품을 만들어내는 일은 전통적 공예 기술 가운데 가장 성취하기 어려운 한 가지 일이며, 그리하여 우리가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들은 앞으로의 거대한 도약을 의미한다. 더욱이 눈이나 머리에 착용 가능한 제품과 스마트워치를 포함하는, 이른바 디지털 착용물은 우리의 타고난 능력을 심미적으로, 의사소통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더 효율적으로 확장한 것이다. 디지털 착용물은 한 생물종으로서 가지는 우리의 고유성을 증대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의 44 THE JAGUAR

혼합 재료 예술: 3D 모델링은 예술가에게 재료를 가지고 실험할 절대 자유를 선사한다. 왼쪽: 나일론으로 된 베이덴바흐의 펜던트 ‘보물과 즐거움을 위한 작품’ 위쪽: 은으로 된 도리 슈의 반지 ‘보이지 않는 것을 만져라’ PHOTOGRAPHY: UDO W. BEIER, PR (3) 한계는 없다: 다니엘 크루거의 펜던트(위쪽)와 노먼 베버의 브로치(오른쪽)는 오늘날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형식, 구조, 재료와 실험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THE JAGUAR 45

 

JAGUAR

THE JAGUAR MAGAZINE

 

재규어 매거진은 매혹적인 디자인에서부터 최첨단 테크놀로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모든 창조적인 것들을 찬양합니다

최신 호에서는 최근 가장 흥미로운 TV 드라마 캐릭터 중 하나인 빌라넬을 탄생시킨 제작자, 루크 제닝스부터 인공 지능이 창의력을 갖출 수 있는가에 대해 탐구한 수학자, 마커스 드 사토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감을 주는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를 실었습니다. 그리고 재규어 I-PACE와 함께 떠난 미식의 천국 미국 포틀랜드 탐험 기사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재규어 XE를 함께한 프랑스 방문 스토리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흥미로운 기사들이 많습니다.

© JAGUAR LAND ROVER LIMITED 2020


상기 연비는 제조사가 국내 법률에 따라 공식적인 인증을 통해 얻은 결과입니다. 단, 차량의 실제 연료 소비량은 운전자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치는 비교 목적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