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AL PREPARATION
MENTAL PREPARATION 드디어 토요일이 되면 다른 레이싱 시리즈들과 포뮬라 E 시리즈 간의 또 다른 핵심적 차이가 분명히 볼 수 있다. 미치 에반스의 말이다. “다른 시리즈가 2-3 일로 쪼개어 진행하는 걸 단 하루에 해야 한다는 사실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 포뮬러 E는 두 개의 무료 연습 세션, 예선, 슈퍼 폴, 본선을 모두 하루에 치릅니다. 이는 곧 모든 것이 빠르게 진척되는 아주 빡빡한 하루라는 걸 뜻해요. 주중과 주말에 계획된 미디어 활동도 있어서, 경기 당일이 레이스를 위해서 준비되어 있을지라도 정신적으로도 잘 준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오전 6시 30분 파크 퍼미가 열리는 순간부터 경기 당일은 10 분 또는 15 분 단위로 나뉘고, 경기 일정은 한층 속력을 낸다. 트랙 검사, 안전 차량 연습에 이어, 레이서 아담과 마치는 마침내 45 분간의 연습 세션을 위해 트랙에 오른다. 그리고 그 후에 상세 브리핑이 이어진다. 예선은 4개 그룹으로 나누어서 12시에서 12시 45분 사이에 진행된다. 또 하나의 포뮬러 E 혁신으로, 상위 5개 차량이 폴 포지션을 놓고 경쟁하는 슈퍼 폴 슛 아웃은 12시 45분에서 오후 1시까지 진행된다. 그리고 이 즈음 되면 차량들의 열기는 달아오르기 시작한다. 모니터링 트랙의 조건, 상대방의 작전의 모니터링부터 의사소통 및 에너지 사용의 관리까지: 레이스 전략 관리에는 안정된 일 처리 그리고 전체 그림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늘 필요하다. FACTS AND FIGURES 운전대 운전대에 일체형으로 통합이 된 대시 보드가 특징인, 비 보조 랙 그리고 피니언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작동된다. 바퀴와 타이어 I-TYPE은 젖은 상태, 마른 상태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18 인치 맞춤형 미쉐린 타이어 4 개를 장착하고 있다. 브레이드 레이싱 마그네슘 림에 장착된 프론트 세트 타이어는 최대폭이 260mm 이며, 뒤쪽 세트는 305mm다. 최대 직경의 경우, 프론트 세트가 650mm이며 뒤쪽 세트는 690mm다. 브레이크 I-TYPE의 카본 레이스 브레이크는 뒤 차축에 있는 MGU를 통해 자동차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기능도 탑재하여 두 가지 목적을 충족시킨다. 40 THE JAGUAR
PHOTOGRAPHY: LAT PHOTOGRAPHY 레이스 당일은 팀이 자신들의 신중했던 준비를 보상받는 시간이다. 일단 엔진이 작동되면 디테일을 살펴야 하고 이것이 좋은 결과로 길을 열어줄 것이다. 시즌 1과 2에서배터리로 구동되는포뮬라 E 레이싱카들은 모두합쳐총 119,000KM의 거리를주행했다. 이는곧지구를 세번이나도는거리이자 지구에서달까지뻗은길의약 1/3에해당한다. BUILDING MOMENTUM 멕시코 시티는 포뮬러 E의 25 번째 레이스였고, 예선 시간을 간략히 살펴 보면 이 시리즈가 얼마나 흥미진진하고 경쟁적인 시리즈가 되어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경주 시작 후 트랙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강도와 무수한 기준은 이 시리즈만의 독특함이다. 코리의 말이다. “전략을 관리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또 매우 재미 있어요. 타이밍, TV 피드, 레이스 통제소에서 오는 메시지, 경쟁자들, 연료 사용량과 잔여량, 배터리 온도 같이 모든 것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만 해요.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레이서와 소통하며 우리의 연료를 어떻게 최상으로 사용할지 결정해야 해요.” 결국 고된 준비와 훈련은 예선과 본선 모두에서 보상을 받았다. 예선에서 캐롤은 그리드 상 12 위를 기록했는데, 이 기록은 1위 올리버 터베이보다 겨우 0.841초 뒤진 속도에 불과하다. 미치 에반스의 첫 기록은 그보다 겨우 0.01초 느리다. 결론적으로 이 레이스는 재규어 역사상 최고의 결과였다. 에반스는 4 위를 차지했고, 우승자는 루카스 디 그래시가 가져갔다. 캐롤은 불과 몇 초 뒤져 8위에 그쳤다. “우리의 리듬은 좋았고, 전 정말 좋은 에너지 레벨로 빠르게 질주했어요. 더블 포인트로 끝마치는 건 팀으로선 대단한 일이죠.” 에반스의 말이다. 팀 감독 제임스 바클레이(James Barclay)는 이렇게 덧붙였다. “단 4 번의 레이스만으로 이 자리에 올랐다는 건 앞으로를 위해서 좋은 징조에요. 우리 팀과 같은 새로운 팀에게는 자체의 힘을 보강할 에너지를 주죠. 그리고 모든 이들이 보냈던 길고 긴 시간에 대한 보상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이 말과 함께, 팀은 일정을 끝내고 장비를 챙긴 뒤 옥스포드셔의 본부로 돌아갈 수 있다. 이곳에서 곧 모나코에서 개최될 다음 대회의 준비가 곧바로 시작될 예정이다. 보다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방문하시길 jaguarracing.com 1 개의포뮬라 E 배터리는 200KG의리튬이온전지를장착하고 있다. 이것은 300 대의노트북배터리또는 4,000 대의스마트 폰배터리와맞먹는수준이다. THE JAGUAR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