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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years ago

THE JAGUAR 06

가끔 논란을 일으키는 그래픽 디자인계의 거장 스테판 사이그마이스터 | 영국의 공예가가 선보이는 새로운 차원의 목공예 | 폴 파이레가 선보이는 상하이 미슐렝 스타 레스토랑 | 아이리스 반 헤르펜이 재정의한 패션 테크놀로지 | 미래도시 서울로의 시간 여행

ROAD TEST 게 벌써

ROAD TEST 게 벌써 25년 전이었다고? 나는 믿을 수가 없었다. 당시 출시된 재규어 XJ220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였다. 데이터에 기반해 도로 주행 테스트를 하느라 나는 이틀을 트랙에서 보냈다. 마치 6개월쯤 전에 있었던 일 같은데... 내가 나이가 들었다는 사실은 이쯤에서 접어 두자. 1993년 당시 XJ220 은 단순히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가 아니었다. 출발 후 1마일에 도달했을 때 속도가 가장 빠른 자동차였다. 그때 포르쉐의 959와 페라리 F40과 같은 라이벌들의 속도는 서서히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페라리의 경우는 간신히 200mph의 벽을 넘어서고 있었다. 그런데 재규어 XJ220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엄청난 속도를 손쉽게 돌파해 버린 것이다. 기네스북에는 최고 속도 217mph로 기록되어 있다. 최근엔 '하이퍼카'로 불리는 자동차들이 많다. 하지만 이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자동차는 재규어 XJ220이라는 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XJ220은 1988년 영국 국제 모터쇼(British International Motor Show)에서 대용량 6.2리터 V12 모터와 4륜 구동을 장착한 컨셉카의 형태로 등장했고, 그 후 나는 5년을 기다려서야 운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XJ220은 350대만 제작할 예정이었지만, 세계 경제가 고공 행진을 지속하며 4배나 더 많은 주문 예약을 받았다. 그러나 재규어가 본격적으로 XJ220를 판매할 준비가 되었을 즈음에는 세계 경제가 침체로 돌아섰다. 계약금을 지불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오히려 XJ220의 엔진이 3.5리터 V6이고 후륜 구동이라며 계약을 해지하기 시작했다. 결국 제작이 완료된 것은 277대였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XJ220가 매우 희귀한 자동차로 대접받는 이유다. 재규어 클래식 웍스(Jaguar Classic Works) 센터 매니저이자, XJ220을 새로운 세대의 자동차 매니아들에게 소개하는 일에 열중하고 있는 폴 헤가르티(Paul Hegarty)는 이렇게 말한다. “이 멋진 차가 저평가되고 있는 이유를 말씀드리죠. 현재 좋은 차는 가격이 60만 달러를 넘습니다. 이 차의 이점, 희소성, 경쟁 차종의 가격 등을 감안할 때, XJ220 가격은 더 높아야 합니다.” XJ220의 당시 홍보 문구는 이러했다. 도로 주행용 차량 중에 가장 이국적인 외관과 가장 뛰어난 성능의 자동차. 완전히 새로 창조된, 제트 전투기의 알루미늄 벌집 구조를 이용해 맞춤 제작한 자동차. 세계 최고의 모터 레이스인 르망 24시(Le Mans 24 Hours) 에서 7회 우승한 재규어가 제작한 자동차... 인기가 사그라들기 전, 데이비드 쿠타르드(David Coulthard)는 XJ220으로 레이싱 대회에서 출전해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나는 XJ220이 여전히 빛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주차장에서 우연히 XJ220를 마주칠 때면 나는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한참을 본 기사는 폐쇄형 트랙에서 프로 드라이버가 주행한 경험을 담은 스토리로, 일반 운전자가 따라 하면 안 됩니다. 70 THE JAGUAR

CLASSICS 키가 180센티미터가 넘는 자동차 전문 기자 앤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은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기도 전에 강렬한 하이퍼카 재규어 XJ220의 컴팩트하고 아날로그한 운전석에서 아늑함을 먼저 느낀다. “ 재규어 XJ220는 그 시대의 자동차라고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여러 각도에서 이 멋진 자동차를 감상하고 또 감상한다. 그러나 트렁크 용량이 적고 도어가 충분히 열리지 않아 그다지 실용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운전자의 키가 180 센티미터를 넘는 경우에도 내부는 아늑하게 느껴진다. XJ220는 그 시대의 자동차라고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트윈 터보 엔진은 마치 사나운 맹수의 포효처럼 맹렬히 점화된다. 25년 전 내 기억속에 있는 바로 그 소리다. 누군가는 V12의 좀 더 조화로운 사운드를 기대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XJ220 은 레이싱 자동차이고, 그 목적을 충실히 이행하면 된다. 모든 것은 물리적으로 작동한다. 클러치, 기어, 핸들 모두 강한 물리력이 필요하다. 레이서의 테크닉을 아는 드라이버라면 XJ220의 성능을 좀 더 확실히 느낄 수 있다. ABS와 트랙션 컨트롤 기능, 그리고 유사한 안전 시스템이 없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운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상에 저항하는 듯한 사나운 기계와 그 속에서 인간이 함께하는 것이다. 오늘 날에도 레이싱 트랙을 달리는 XJ220의 가속 성능은 계기판의 바늘을 레이서의 눈이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이다. 내가 XJ220을 타고140mph의 속도로 달리는 건 특별한 일이 못 된다. 재규어가 4반세기 전 만들어낸 60만 달러 상당의 하이퍼카에서는 당연히 그래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XJ220에 장착된 신제품 광폭 타이어 피렐리(Pirelli)가 얼마나 빠르게 곡선 주로를 코너링하는지 느껴본다. 시동을 끈 후에도 들려오는 사나운 소리에 놀랄 필요는

 

JAGUAR

THE JAGUAR MAGAZINE

 

재규어 매거진은 매혹적인 디자인에서부터 최첨단 테크놀로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는 모든 창조적인 것들을 찬양합니다

최신 호에서는 최근 가장 흥미로운 TV 드라마 캐릭터 중 하나인 빌라넬을 탄생시킨 제작자, 루크 제닝스부터 인공 지능이 창의력을 갖출 수 있는가에 대해 탐구한 수학자, 마커스 드 사토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감을 주는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를 실었습니다. 그리고 재규어 I-PACE와 함께 떠난 미식의 천국 미국 포틀랜드 탐험 기사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재규어 XE를 함께한 프랑스 방문 스토리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흥미로운 기사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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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연비는 제조사가 국내 법률에 따라 공식적인 인증을 통해 얻은 결과입니다. 단, 차량의 실제 연료 소비량은 운전자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치는 비교 목적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